공정위 뉴스

시장경제의 파수꾼,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촉진

공정위뉴스 공정위소식 보도 | 상세

보도


페이스북으로 이동하기 트위터로 이동하기 SNS로 해당 게시물을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상세

보도 상세 TV모니터 가격 품질 비교정보 생산결과 의 게시물
제목 TV모니터 가격 품질 비교정보 생산결과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 등록일 2017-04-17
첨부파일 hwp파일20170418_ TV모니터 가격품질 비교정보 생산결과.hwp   다운로드  바로보기
pdf파일20170418_ TV모니터 가격품질 비교정보 생산결과.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법령

TV겸용 모니터 실제 성능, 표시 성능에 못미쳐

소비자시민모임 시험 결과

 

TV겸용 모니터들의 실제 성능이 제품 표시 정보 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시민모임은 8개 브랜드 24~32인치 TV모니터의 디스플레이 성능, TV튜너 및 자막 기능, 시스템 성능을 시험 · 비교했다.

 

TV모니터란 TV튜너가 내장되어 TV수신이 가능하고 HDMI, D-Sub, DVI 등 입력단자를 이용해 PC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모니터 제품을 말한다.

 

TV모니터의 디스플레이 성능 평가는 해상도, 휘도, 명암비, 응답속도, 시야각, 색온도 등 6개 항목을 시험 평가했다.

 

해상도 FHD(1920×1080) 입력 신호는 시험 대상 제품 모두 정상적으로 출력됐다.

 

화면의 밝은 정도를 나타내는 기준인 휘도는 제조사별로 밝기를 표시하는 측정 기준이 달랐다.

 

밝기표시사항는 180(cd/)~300(cd/)이었으나, 실제 표시사항과 측정치가 동일한 제품은 야마카시 T320UF’ 1개 제품 뿐이었다.

 

반면, 표시치보다 측정치가 적은 제품이 6, 측정치가 표시치보다 높은 제품은 주연테크 24HBFNA’ 제품으로 나타났다. 제품의 초기화 모드(공장출하 모드)에서 측정된 값을 기준으로 최대 250 (cd/, 야마카시 T320UF)에서 최저 113(cd/, 젠티뷰 CN-F2410HL)로 나타났다.

 

초기 설정 모드에서의 디스플레이 성능은 '명암비’, ‘응답 속도항목에서 표시 성능보다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명암비는 젠티뷰 CN-F2410HL’, ‘야마카시 T320UF’, ‘엑사비오 X2700EWT’, ‘스마트라 SHE-320XQ’, ‘삼성 LT24D590KD’ 5개 제품이 표시 성능보다 낮았다.

 

화면 교체 속도인 응답 속도는 8개 전 제품이 표시 성능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사에 따라 최대치를 표시하거나 특정 모드에서의 수치를 표기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정확한 소비자 정보 제공을 위해 실측값과 측정 기준의 표시가 필요하다.

 

TV수신 튜너의 성능 시험은 최소 수신, 신호 잡음, 단일 경로 페이딩 에코시험, 다중경로 페이딩 에코시험, 자막 기능 등 5개 항목으로 진행했다.

 

최소 수신항목에서는 시험 대상 제품이 간섭 신호나 잡음이 없는 상태에서 83dBm 이하까지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지 확인했다.

 

시험 결과, 전 제품이 TTA 최소 수신레벨 기준치인 83dBm 이하로 나타나 최소 수신 기준을 만족했다. ‘신호 잡음에서도 8개 전 제품 정상 수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단일경로 페이딩 에코 등 일부 시험 항목에서는 수신 불량으로 나타났다.

 

단일/다중 경로 페이딩 에코 시험을 만족하지 못하는 제품의 경우, TV수신 사각 지대에서 수신 기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

 

현재 지상파 방송에서 송신하고 있는 자막 기능방송 서비스의 표준 기능 지원은 ‘LG 24MT48DF’ 7개 제품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TV모니터는 에너지 효율 관리 대상 품목이므로 에너지 효율 등급이 의무적으로 표시되어야 하지만 ‘HOOK HT240LED’, ‘젠티뷰 CN-F2410HL’, ‘엑사비오 X2700EWT’ 3개 제품은 이러한 표시가 없었다.

 

자세한 비교정보 결과는 소비자시민모임 소비자리포트(www.consumerskorea.org)’ 와 공정위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 비교공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