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뉴스

시장경제의 파수꾼,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촉진

  • 공정위 뉴스
  • 공정위소식
  • 보도

보도

보도(상세)
보도(상세) - 제목, 담당부서, 등록일, 첨부파일, 법령, 내용 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목 SK디스커버리(주)의 부당한 표시행위에 대한 건
담당부서 소비자거래심판담당관 등록일 2018-03-05
첨부파일
  • 180306(조간) SK디스커버리(주)의 부당한 표시행위에 건.hwp 다운로드 바로보기

공정거래위원회는 2018228일 전원회의를 개최하여 에스케이디스커버리 주식회사(이하 SK디스커버리)가 가습기살균제 부당 표시 사건에 책임이 있다고 판단하여 시정조치(공표명령 포함) 및 과징금을 부과하고,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1827() 개최된 전원회의에서는 분할 전 법인인 에스케이케미칼 주식회사(이하 SK케미칼)의 가습기살균제 부당 표시 행위에 대해 신설 에스케이케미칼 주식회사(이하 SK케미칼)에게 시정명령(공표명령 포함) 및 과징금을 부과하고, SK케미칼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SK케미칼이 2017121일 지주회사 전환 과정에서 투자부문(SK디스커버리)과 사업부문(SK케미칼)으로 분할된 사실이 확인되어, 2018228일 전원회의를 개최하고 SK디스커버리에게도 가습기살균제 부당 표시 행위에 대한 법적 책임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결정에서 공정위는 존속회사이자 지주회사인 ‘SK디스커버리와 기존 사업을 실질적으로 승계하여 수행하는 SK케미칼이 분할 전 법인의 위법 행위에 대한 책임을 연대하여 부담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SK디스커버리와 SK케미칼에게 시정명령을 각각 부과하고, 공표명령 이행과 과징금 납부에 대해 연대 책임을 부담하도록 결정했다. 아울러, SK디스커버리 법인도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결정은 분할 전 회사인 SK케미칼의 표시광고법상 책임이 기존 사업을 실질적으로 승계하여 수행한 SK케미칼 뿐만 아니라, 존속회사이자 지주회사로서 SK케미칼을 지배·통제하는 지위가 예정된 SK디스커버리에게도 책임이 있음을 명확히 한 것이다.

 

한편, 공정위는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사건 처리 단계별 피심인 확인 매뉴얼을 마련하기로 결정했다.

 

페이지 URL : http://www.ftc.go.kr/www/selectReportUserView.do?key=10&rpttype=1&report_data_no=76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