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뉴스

시장경제의 파수꾼,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촉진

  • 공정위 뉴스
  • 공정위소식
  • 보도

보도

보도(상세)
보도(상세) - 제목, 담당부서, 등록일, 첨부파일, 법령, 내용 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목 [해명]조선일보(4.12.목) '억대연봉 직판장 이사장, 또 공정위 낙하
담당부서 특수거래과 등록일 2018-04-12
첨부파일
  • 20180412(해명) 조선일보(4.12) 억대연봉 직판조합 이사장, 또 공정위 낙하산.hwp 다운로드 바로보기


 <언론 보도내용>

 □ 조선일보는 2018.4.12.(목) 기사에서 “공정위가 민간단체에 낙하산을 내려 보내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중략) 공정위가 ‘소비자원(공정위 산하기관), 변호사협회, 경영학회 등 세 곳의 추천을 받아 임원추천위를 구성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것이다.”라는 내용의 보도를 하였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입장>

□ 공정위가 직접판매공제조합에 공문을 보낸 취지는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거쳐 구성된 임원추천위원회가 내·외부의 눈치를 보지 않고 책임감 있게 이사장 후보자들을 철저히 검증하여 추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자 한 것입니다.

  ㅇ 이를 위해 공정위는 임원추천위원 추천권을 정관규정에 따라 소비자보호기관(한국소비자원) 또는 소비자단체에서 추천받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정관에는 주무관청, 소비자보호기관, 소비자단체 등이 임원추천위원 1인을 추천할 수 있도록 규정
  ㅇ 또한 임원추천위원 대상인 경영학 교수와 변호사를 외부 전문 기관의 추천을 받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 다만, 이번 공문 시행은 업무협조 요청 차원에서 공정위가 의견을 제시한 것이고, 신임 이사장 선임업무는 직접판매공제조합의 자율적인 영역인 만큼 공정위는 이를 최대한 존중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URL : http://www.ftc.go.kr/www/selectReportUserView.do?key=11&rpttype=2&report_data_no=7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