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자정책

소비자정책(상세)
소비자정책(상세) - 제목, 게시일, 내용 순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목 제24회 「소비자의 날」 기념식 개최
게시일 2019-12-03 15:11

24소비자의 날기념식 개최

- “5,200만 소비자의 힘, 세상을 바꾼다를 주제로

소비자의 날을 기리고, 소비자 권익증진 유공자 77명 포상 -

 

공정거래위원회는 123() 15:00에 소비자단체, 소비자원, 소비자학계, 기업체 등 유관 인사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4소비자의 날기념식을 개최하였다.

 

이 날 행사에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하여 소비자 권익 증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시상하고, 격려하였다.

 

소비자의 날은 소비자 권익증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제고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법정기념일로, 소비자보호법(현 소비자기본법) 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날(’79.12.3)을 기념하고 있다.

 

올해는 ‘5,200만 소비자의 힘, 세상을 바꾼다라는 주제로 소비자단체, 학계, 기업 및 정책당국이 한 자리에 모여 한 해 성과를 돌아보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한편, 그간 소비자권익제고에 헌신한 유공자들에 대한 포상을 실시하면서 제24회 소비자의 날을 기념하였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 5,200만 소비자들은 합리적 구매를 통해 기업혁신을 유도할 수 있는 시장경제 변화의 주체임을 강조하면서, 공정위는 디지털 세상에서 새롭게 나타날 수 있는 소비자 이슈 발굴에 노력하고, 소비자권익을 저해하는 법령이나 제도를 소비자중심적으로 바꾸는 소비자 주창 역할(Consumer Advocacy Role)을 적극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변화하는 소비환경하에서 5,200만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오늘 모인 소비자단체, 기업, 학계, 관련기관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아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 날 기념식 포상행사에서는 소비자 운동, 연구 및 정책제안, 소비자 친화적 경영이나 지방행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 권익증진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 등 유공자 총 77명에 대해 포상을 실시하였다.

 

국민훈장(목련장)을 수상한 이정희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충북지회 이사는 1991년부터 약 28년간 충북지역의 소비자운동에 참여하면서 소비자 상담, 소비자 교육 및 지역물가안정 활동 등의 소비자권익증진 공로가 인정되었다.

 

국민포장은 약 28년 간 한국소비자원에서 근무하면서 취약계층 소비자 보호와 지역밀착형 소비자행정 지원 등 업무를 수행하며 소비자 권익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정동영 한국소비자원 상임이사에게 수여되었다.

 

이밖에 대통령표창(한국부인회 대구지부 서점복 지부장 등 7), 국무총리표창(구혜경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 등 8) 및 공정거래위원장 표창(60)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졌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