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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소비자 정책 종합추진체계 구축

소비자기본법

소비자정책위원회

소비자 정책 기본계획(3년 단위) 및 시행계획(1년 단위) 수립

국무총리와 민간위원장 포함 25명 민관 위원으로 구성, 소비자 정책 컨트롤타워 기능

소비자 권리 선언

안전권, 정보접근권, 상품선택권, 의견제출권, 보상청구권, 교육권, 소비자단체권, 환경권 등

정보 제공·소비자 교육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 운영, 가격·품질 비교정보 등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위한 필요정보 제공, 소비자 능력향상 교육 실시

소비자 안전

소비자 위해의 시정요청, 사업자의 결함정보 보고 의무, 자진리콜, 리콜권고·명령, 소비자안전센터 설치·운영

피해 구제

소비자단체 자율분쟁조정, 소비자원의 피해구제,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설치·운영 및 집단분쟁조정, 소비자단체소송*
* 일정 요건을 갖춘 단체가 소비자 권익침해행위의 금지·중지 청구 소송 제기

소비자 정책은

①거래 적정화, ②안전성 보장, ③정보 제공, ④소비자 교육, ⑤피해구제등 5개 영역을 포괄하는 종합적·유기적인 시책

(관련 부처·기관 간 전문성 조화 필요)

규제행정

규제행정 - 구분, 공정위 소관 법령, 타부처 소관 법령, 관련 부처·기관 순으로 정보 제공
구분 공정위 소관 법령 타부처 소관 법령 관련 부처·기관
거래 적정화 공정거래법, 표시광고법, 약관규제법, 전자상거래법, 방문판매법, 할부거래법 전기생활용품안전법, 산업표준화법 등 공정위, 산업부 등
안전성 보장 소비자기본법 약사법, 식품위생법, 전기생활용품안전법 등 공정위, 복지부, 산업부, 식약처 등

지원행정

지원행정 - 구분, 공정위 소관 법령, 타부처 소관 법령, 관련 부처·기관 순으로 정보 제공
구분 공정위 소관 법령 타부처 소관 법령 관련 부처·기관
정보 제공 표시광고법 각 부처 개별법령 공정위, 소비자원
소비자 교육 소비자기본법 평생교육법 각 부처 공통등
피해구제 소비자기본법, 제조물책임법 민법 공정위, 소비자원, 법원

‘08.2월 정부조직 개편으로 국가 소비자 정책 추진체계를 공정위로 일원화

경쟁 정책과 소비자 정책의 상호보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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